본문 바로가기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학습

너가 쓰는 3D프린터 과연 안전할까?

by Dong-Yeop, Yeo 2019. 1. 20.

지금 우리는 정말 많은 곳에서 3D프린터를 사용하고 있다. 산업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부터 방과 후 수업에서도 3D프린터가 사용되고 있다. 이 3D프린터를 사용할 때 꼭 필요한 재료, 필라멘트다. 근데 약 200도에서 녹이는 필라멘트, 과연 우리 몸에 안전할까?

2013년 초반부터 계속 논 라인 되는 문제다. 하지만 유해성보다는 빨리 도입하여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것처럼 언론과 분위기가 생기면서 유해성에 대한 언급은 많이 없는 편이다. 3D프린터를 사용하는 학생들, 3D프린터 교육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 문제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한 번쯤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필라멘트 소재 중 ABS나 PLA는 우리 인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되는 플라스틱류이기도 하다.

그럼 이 필라멘트를 녹여 작품을 만드는 데 이때 개인용으로 사용되는 FDM방식에 대해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FDM 방식은 고열을 이용해 녹이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성이 가장 크다고 이야기되고 있다.

https://reprap.org/wiki/Fused_filament_fabrication

이게 FDM 방식이다.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글루건이랑 비슷하다. 뜨거운 고열로 필라멘트를 녹여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다.

필라멘트는 무해한데, FDM 방식을 만나면 유해해진다?

보통 FDM 방식은 200도 이상에서 사용된다.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사람들은 많이 느꼈을 것이다. ABS와 PLA 모두 사용해 녹이면 냄새가 난다. 냄새가 난다는 것은 녹는 과정에서 무언가 기체 상태로 변화된다는 이야기다.

ABS의 경우 실험에서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일상생활에서도 미세먼지가 높은 날도 있는데 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플라스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정말 인체에 유해하다. ABS는 아크릴로나이트릴, 스타이렌 등 산업 성분이 결합한 고분자 물질이다. 고온에 녹아서 그대로 방출되면 정말 해로울 수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어느 정도 3D프린터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PLA는 친환경 소재인데요?" 맞다. PLA는 친환경 소재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우리가 흔히 마시는 오렌지 주스. 과즙 100%도 오렌지 주스라 하고, 0.1%도 오렌지 주스라 한다.

그럼 나도 강동원 0.001%라도 닮았으니 강동원 닮았다고 해줬으면 좋겠다.

PLA도 같다. 우리가 아는 친환경 소재 PLA의 경우 순수한 PLA는 친환경 소재이지만 3D프린팅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화학물질들, 즉 첨가제를 넣으면 우리가 아는 친환경 PLA가 아니다. 필자도 이에 대해 어떤 물질이 첨가되는지, 어느 정도 들어가 있는지 한 필라멘트 업체에 문의하였으나 기업 기밀이라 공개를 거부했다. 200도가 넘는 열을 가했을 경우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극히 일부를 담은 이야기다. 더 많은 유해성 논란들이 아직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학교와 체험장을 가 보면 3D프린터를 그냥 교실에 두고 돌리는 것을 정말 많이 보았다. 환기 또한 잘 이뤄지고 있는 경우를 보지 못하였다. 그 공기를 아이들이 그대로 마시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대처할 방법이 없을까? 아직 확실하게 나온 이야기들은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대처를 할 수 있다.

1. PLA필라멘트 중 첨가물이 적게 들어가 있는(확인할 수 있는) 필라멘트를 사용하자.

필라멘트 중 PLA 필라멘트 성분이 자세하게 적혀있는 필라멘트들이 몇 있다. 약 95% 이상 PLA 성분인 것이다. 이렇게 되면 출력물이 조금 흘러내릴 순 있지만 그래도 몸을 생각하면 더 좋지 않을까?

2.환기시설을 갖추자

많은 학교에서 그냥 교실에 두고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하기보다는 3D프린터 실을 만들거나, 교실에라도 환풍 시설을 많이 갖추는 것이 좋다.

3.필터제품을 사용하자. 또는 사면을 막는 제품을 이용하자.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는 3D프린터는 사면 중 한 면 이상이 열려있다. 사면을 막는 것에 대한 특허 문제가 있다고 한다. 그래도 잘 찾아서 사면이 막힌 프린터를 사용하자. (사면을 막아주는 것도 있다.)

필라멘트를 녹인다고 이야기하니 크게 위험한 느낌이 없는 것 같다. 반대로 이야기 해 보겠다. 3D프린터는 필라멘트를 녹인다. 즉 플라스틱을 녹인다는 이야기다. 플라스틱을 녹이는 연기를 그대로 마시고 있다고 이야기해 보자. 대부분 사람이 몸에 유해하리라 생각할 것이다. 가정부터, 학교, 교육업체 등등 3D프린터를 사용하는 곳에서 유해성에 대한 문제를 한 번 더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수강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