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 배워서 남주자. 여동엽 블로그
회고

IT 업계에서 나의 미래를 위해 _클라우드 통합 개발 환경 구름 -코다임 "류성태"대표님

by Dong-Yeop, Yeo 2018. 11. 23.

코다임은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회사다.


가 코딩을 처음 시작할 때 사용했던 구름 IDE. 그땐 코딩이 무엇인지도 잘 몰랐고, 코다임이 무슨 일을 하는 회사 인지도 잘 몰랐다.


처음 구름에서 C언어를 공부했고, 그때부터 나의 개발자 인생은 시작되었다.


그리고 3년이 지난 지금 내가 개발이라는 분야에 공부를 도와준 코다임에 방문하게 되었다.


(2018년 5월 25일 방문)


코다임에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클라우드 통합 개발 플랫폼 구름 IDE,

온라인 코딩 교육 테스트 구름 TEST,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떤 IT기술이든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구름 EDU



 3가지 서비스를 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구름 EDU를 사용하며, 개발자들은 구름 IDE, 회사에서 프로그래밍 역량평가를 할 때 TEST를 사용한다.


3년 전 코다임 대표님을 만난다는 건 생각도 못한 일이었으며, 코다임에 가는 내내 설렘을 가지고 회사로 향했다.


회사는 넥슨 본사 바로 앞엔 NHN엔터테이먼트 안에 위치하고 있었다.


대표님을 만나 회사 안으로 이동했다.


회사 건물 안 휴식공간, 회의공간, 업무공간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솔직하게 대표님께 여쭤보고,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정말 많이 있었다.


교육분야 스타트업에 종사하고 있고, 코딩 교육 플랫폼에 관심이 많았다.


또한 IT에 미래, 내 미래를 위하여 어떻게 하면 좋을지도 여쭤보고 싶었다.


2시간여 동안 대표님과 정말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그중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된 부분에 내 의견을 넣어 3가지로 정리해 보려 한다.




"나의 미래를 위해"


01.   전체적인 것을 공부하여라


내가 가지고 있는 제일 큰 고민을 여쭤보았다. 나는 지금 어떤 분야로 공부해야 할까.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그 시대에 사는 나. 내가 관심 있는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중에서 나중에 미래를 본다면 무엇을 공부하면 좋을까. 항상 고민하지만 항상 해답이 없는 고민이었다.

대표님께서 이 고민에 답을 알려주셨다. 전체적인 것을 공부하여라는 것이다. 하나하나 변화하는 것을 다 공부한다면 놓치기 나름이다. 일단 가장 컴퓨터에 기초가 되는 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전체적인 것을 먼저 공부한 후 변화하는 것을 공부한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 하셨다. 대표님에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생각해 보니 맞는 말인 것 같았다. 난 항상 그 변화되는 것을 공부하려 했다. 하지만 대표님 말대로 큰 틀. 소프트웨어 개발과 컴퓨터 기초가 되는 컴퓨터 구조, 자료 구조, 운영체제 등을 공부한 후 변화되는 것을 공부한다면 충분히 따라, 갈 수 있을 것 같았다.


02.   현업에 계신 분들이랑 함께하라

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를 할 때 현업에 계신 분들과 함께 하는 게 좋다고 하셨다.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내가 한 프로젝트를 생각해 본다면 친구, 후배, 선배들이랑만 한 프로젝트뿐이었다. 이제부터 무언가 개발을 할 때는 현업에 계신 개발자와 함께하거나 사정이 안된다면 중간중간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03.   임원, 개발자 차이점은?

임원, 개발자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 임원, 개발자 둘 다 개발을 잘하지만 임원이 된 사람들을 보면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 소통이 잘 돼야 하며, 얼굴만 봐도 이 사람에 기분을 아는 사람. 그런 사람이 임원이 된다는 것. 이런 부분을 꼭 기억하고, 함께 소통하고, 이해하고 배려하자는 것을 마음속 깊이깊이 새겼다.



대표님과 이야기하면서 나온 결론은 하나인 것 같다. 함께 소통하며 많은 일들을 함께해라.  가장 중요한 것을 잊고 그저 개발만 하던 나에게는 대표님과 이야기한 몇 시간이 정말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바쁘신 시간에도 몇 시간 동안 나에게 회사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 선배 개발자님으로서 많은 조언을 해 주신 류성태 대표님께 감사를 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