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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기업가 정신, 서비스 기획, 마케팅

최고의 마케팅은 마케팅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_"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by Dong-Yeop, Yeo 2019. 12. 12.

2018년 9월. 창업을 하고 약 7개월이 지난 시점에 페이스북을 통해 만난 한 사람이 나의 사업을 흔들어 두었고, 그 사이에서 배운 것들을 모두 정리해두었다.

그리고 2019.12.11. 대구로 강연을 오신다는 소식에 기말고사 첫 번째 날임에도 불구하고 나가서 만나 뵈었다.

대표님은 좋겠다 ㅜ 나 같은 팬이 있어서 말이다..ㅎㅎㅋㅋㅋㅋㅋ

항상 감사합니다!

 

사실 만나서 들은 이야기들은 매우 낯익었다. 왜냐고? 항상 강조하시는 것은 하나였으니까..

"고객"

 

그래서일까 이번에 들은 것들을 정리하니 노란 책의 내용을 그대로 정리해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책을 읽고 내가 실무에서 적용하면서 느낀 것들을 정리해 둔 노트에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 적어보았다.

 


단골손님은 일반 손님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실망한 고객 한 명은 만족한 고객 열 명의 가치를 있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봐라.

 

다른 곳 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엄청난 전략이다. 하지만 이건 마케팅이 아니다. 가격 경쟁이지.

 

마케팅은 제품(서비스) 안에 있다. 주목받을 만한 제품(서비스)은 항상 주목받는다.

 

내 기준보다 고객의 기준에서 더 신경을 써라. 그러면 정답을 알 수 있을 거다.

 

사람들은 내 제품(서비스)이 좋아 보여서 사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원해서 사는 거지.

 

고객들은 우리의 회사와 생각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얼마나 제품(서비스)이 훌륭한지, 그들의 삶을 얼마나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 그들 자신을 걱정한다.

 

고객들을 설득하는 최고의 방법은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마케팅은 고객을 볼 때부터 시작된다.

 

광고는 고객들을 끌어온다. 구매 전환은 우리의 일이다.

 

진짜 좋은 제품(서비스)은 사람들의 결핍을 채워주는 것이다.

 

나에게 좋은 제품(서비스)을 만드려고 노력하지 말고, 고객에게 좋은 제품을 만들어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라. 보여줘라. 그리고 피드백을 받아라.

 

팬들과 구매자들이 나가는 것을 그냥 보고 있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잡아라.

 

고객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고객의 마음을 들여다봐라.

 

좋은 마케터들은 고객과 이야기를 한다.

 

마케팅은 단기적으로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다. 제품(서비스) 제작 전부터 시작되었고,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 도전의 연속이다.

 

당신이 고객의 고객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사업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을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정말 필요한 제품(서비스)이라면 스스로 판매가 된다.

 

고객을 속일 수 없다. 더더욱 그들의 경험에 대해선 말이다.

 

제품(서비스)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마케팅은 시작된다.

 

광고는 단지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마케팅은 그것보다 훨씬 크다.

 

마케팅은 내가 전화를 받는 방법, 제품(서비스)을 설명하는 방법에서부터 시작한다.

 


나에게는 노란 책이 2권 있다.

한 권은 이제 표지가 너덜너덜 해지고, 책은 점점 나의 필기로 가득 차고 있다.

한 권은 어제 대표님께서 사인해주신 새책..! 이건 안 읽는 책이다 ㅜㅜ!

 

어느 순간 확 성장한 후에 너덜너덜한 책을 가지고 가서 다시 사인을 받는 것이 나의 목표..!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모험가의 자세로 가는 것이 venture.

venture 는 adventure임을 잊지 말라.

 

고등학생이라는 신분은 그다지 사업에서 중요하지 않다. 매일매일이 롤러코스터이고,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일도 있을 때도 있지만

그 안에서 또 새로운 만남을 통해서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venture 는 adventure임을 잊지 말라! 그 사이에서 난 성장할 것이다!


노란 책들의 내용을 기반으로 생각하고, 실행한 후 적은 글들!

 

고등학교 2학년이 처음 읽은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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